독일인들은 카니발을 ‘제5의계절’이라 부른다. 3개월의 긴 기간동안 이어지는 이 축제는, 매년 11월 11일 11시 11분에 구시장터에서의 시끌벅적한 개막 행사로 시작되어서 이듬해 성회수요일(Ascher-mittwoch)에 끝나게 된다.
축제가 시작되면 건전하고 열심히 일하여 조작적이라는 독일인에 대한 인상은
종교개혁이 일어났고 이것이 불씨가 되어 종교의 분열과 다툼의 시기가 이어졌다. 종교 개혁의 영향으로부터 농민 전쟁 같은 사회개혁 운동도 발생하게 되었다. 또한 독일의 제후들은 루터파와 카톨릭파로 나누어져 충돌이 일어났다.
1555년 아우구스부르크 종교회의는 모든 영방의 통치자들에게 종
축제, 친선경기대회 등 다양한 친교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계획하여 실시하고 있다. 회원 친선 경기대회는 연령 및 성별로 나누어 실시하는데 어린이와 청소년 회원들의 경우 시지역 연방 주별 경기대회로 까지 발전하여 스포츠클럽을 통한 우수 선수 발굴로 자연스럽게 연결되고 있다.
이처럼 독일
독일 경제는 옛 말이 되어가고 있지만, 독일만큼 오늘날의 유럽에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모두에 크게 공헌한 나라를 찾아보기 힘들다고 생각한다. 이런 독일의 문화를 어느 한 면에 치우치지 않고 가장 잘 보여주고 있는 것이 바로 독일의 축제가 아닐까 하는 생각으로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독일에서는 2천8백만 명 이상의 개신교(42%), 2천7백만 명 이상의 카톨릭교(40%), 소수의 기타 기독교(자유교회) 및 유태교, 외국인 근로자들이 믿는 그리스정교와 이슬람교, 불교가 있다.
1) 기독교의 전파
스칸디나비아에 살던 게르만 족이 기원전 9세기경 철기 문화의 세례를 받으며 켈트 족이 살고 있던
축제문화는 그리스적 문화와 기독교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고, 따라서 유럽 사회를 이해하는 데에 있어서 축제를 연구할 때 그리스 문화와 기독교 문화에 대한 지식이 없이는 축제의 본질에 접근하기 어렵다. 유럽 축제의 기원을 대략적으로 살펴보고, 오늘날 독일 사회에 있어서 이것이 어떻게 실
문화에서 특정한 문화 현상을 가지고 유럽을 이해한다는 것은 장님이 코끼리 만지는 격이라 할 것이다. 그러나 조금이나마 유럽 문화를 이해하려는 노력으로서 전통의 총화이자 집약이라고 할 수 있는 다양한 축제와 각국의 음주문화를 통해 그 이면을 들여다보도록 하겠다.
Festival
유럽의 축제는
문화가 꽃피울 수 있게 되었지만 북쪽은 어떠한 종교 세력도 넘볼 수 없는 기독교의 강력한 땅이 되어 갔다. 이 사건 이후 카를 마르텔은 유럽 전체에서 가장 강력한 인물로 부상하였고 교황과의 관계도 급속히 밀접해져 갔다.
카를 마르텔 이후 피핀은 프랑크 부족의 왕으로 옹립되었는데, 당시는 대
독일사』, 청아출판사, 2006, pp.87~157
이에 무늬만으로나마 연명했던 신성로마제국은 해체되었고 프랑스 인근의 연방 군주들은 제국을 벗어나 프랑스와 동맹관계를 맺었다. 귀족특권 폐지, 농노해방, 헌법체계 전파 등 여러 가지 사회문화적 변화를 일으켰지만 프랑스 혁명이 독일인에게 남긴 가장 중
종교적 신성성은 약화된 반면 유희적 측면이 강화된 것이다. 제의적 성격과 유희적 요소가 혼합된 축제가 역사적으로 지속될 수 있었던 것은 축제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공동체 의식을 강화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었다.
2. 지역축제의 효과
(1)외국의 사례를 통해서 본 경제적 효과
①독일의